11/12. 직구와 역직구

Posted by 도오온
2015. 11. 12. 22:45 시장분석/국제


정리 :
- 광군제 = 1990년대 중국 젊은이들이 서양의 밸런타인 데이에 맞서 만든 독신자의 날
-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로 불림
- 1이 네번 겹친 모습이기에 11월 11일로 지정
- 2009년 중국의 한 인터넷 쇼핑물이 대규모 할인 행사를 벌인 것으로 시작 되었다.

- 올해 광군제 행사에서 알리바바는 12분만에 매출액 100억위안을 돌파했다.
- 하루 동안 870억(15조 8000억원) 위안어치의 제품을 팔음
- 참고) 롯대백화점 본점의 작년 매출 = 1조 7800억원
- 중국 소비자들은 일본, 미국, 한국 순으로 해당 국가의 제품들을 구입했다.

- 광군제는 역직구여서 국내 기업들이 큰 이득을 봤지만 블랙 프라이데이 때에는 직구족이 많아져 국내 유통, 가전업계들 소비유출 우려
- 가전제품의 직구 금액 증가세가 상승세이기 때문이다.
- 이로 인한 소비유출이 1조원에 이를것으로 추정된다.

- 정부는 소비유출을 막고자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를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맞추는 것에 대해 검토 중



@. 포인트
광군제, 직구와 역직구




참고 : 

15/12/11. 한경. 전세계 '쇼핑 잔치' 된 중국 광군제... 12분만에 미국 블랙 프라이데 매출 넘었다